Unity/Design Pattern

Unity로 이해하는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코샵 2023. 7. 20.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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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은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일반적인 코딩 문제에 대한 검증된 솔루션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더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하며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Unity를 사용하는 게임 개발 세계에서 디자인 패턴은 프로젝트의 복잡성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디자인 패턴 중 하나는 전략 패턴입니다.

전략 패턴은 런타임에 알고리즘의 동작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동작 설계 패턴입니다. 즉, 비행 중에 작업에 사용되는 알고리즘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은 런타임 조건에 따라 여러 경로를 취할 수 있는 코드를 처리할 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은 이제 막 시작한 경우에도 Unity에서 전략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전략 패턴 이해

전략 패턴에는 알고리즘 계열을 정의하고 각 알고리즘을 캡슐화하고 상호 교환 가능하게 만드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다음은 개념을 설명하는 간단한 다이어그램입니다.

    +--------------+
    | Context      |
    +--------------+
    | Strategy     |
    +--------------+
         |
         |  +-------------------+
         +--| Strategy          |
            +-------------------+
            | executeAlgorithm()|
            +-------------------+
                 /     |     \\
       +--------+ +--------+ +--------+
       |        | |        | |        |
       |        | |        | |        |
+-------------------+ +-------------------+ +-------------------+
| ConcreteStrategyA | | ConcreteStrategyB | | ConcreteStrategyC |
+-------------------+ +-------------------+ +-------------------+
| executeAlgorithm()| | executeAlgorithm()| | executeAlgorithm()|
+-------------------+ +-------------------+ +-------------------+

위의 다이어그램에서 "Context" 클래스에는 "Strategy" 인터페이스에 대한 참조가 있습니다. ConcreteStrategy 클래스 A, B 및 C는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며 각각 실행할 다른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

Unity에서 전략 패턴 구현

Unity에서 전략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캐릭터가 서로 다른 무기(각각 고유한 공격 동작이 있음) 간에 전환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을 만들 것입니다.

먼저, Attack()이라는 메서드를 선언하는 IWeapon이라는 인터페이스를 만듭니다.

public interface IWeapon
{
    void Attack();
}

다음으로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다양한 무기 클래스(Concrete Strategies)를 만듭니다.

public class Sword : IWeapon
{
    public void Attack()
    {
        Debug.Log("Sword attack!");
    }
}

public class Bow : IWeapon
{
    public void Attack()
    {
        Debug.Log("Bow attack!");
    }
}

그런 다음 캐릭터 클래스(컨텍스트)를 만듭니다. 이 클래스에는 IWeapon(Strategy)에 대한 참조와 공격을 무기에 위임하는 PerformAttack() 메서드가 있습니다.

public class Character
{
    private IWeapon weapon;

    public Character(IWeapon weapon)
    {
        this.weapon = weapon;
    }

    public void PerformAttack()
    {
        weapon.Attack();
    }

    public void ChangeWeapon(IWeapon weapon)
    {
        this.weapon = weapon;
    }
}

런타임에 동작을 전환하려면 다른 무기로 ChangeWeapon()을 호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Character character = new Character(new Sword());
character.PerformAttack(); // Outputs: Sword attack!

character.ChangeWeapon(new Bow());
character.PerformAttack(); // Outputs: Bow attack!

보시다시피 전략 패턴을 사용하면 사용 중인 무기에 따라 캐릭터의 공격 동작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은 느슨한 결합, 높은 응집력 및 개방/폐쇄 원칙을 촉진하여 코드를 유지 관리 및 확장 가능하게 만듭니다.

전략 패턴은 강력할 수 있지만 각 디자인 패턴에는 장단점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따라 신중하게 사용하십시오.

더 많은 Unity 디자인 패턴 튜토리얼을 기대해 주세요. 즐거운 코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