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nity 수학 함수 Mathf

코샵 2023. 3. 22. 13:35
반응형
Unity에서는 수학 함수와 상수를 제공하는 Mathf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이 클래스에는 다양한 수학 함수와 상수들이 구현되어 있어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기본 수학 함수

Mathf.Abs

public static float Abs(float f);

주어진 실수의 절댓값을 반환합니다.

Mathf.Clamp

public static float Clamp(float value, float min, float max);

주어진 실수의 값을 최소값과 최대값 범위 내에 고정합니다.

Mathf.Lerp

public static float Lerp(float a, float b, float t);

두 실수 a와 b 사이에서 t 값에 따라 선형 보간을 수행합니다.

Mathf.LerpUnclamped

public static float LerpUnclamped(float a, float b, float t);

두 실수 a와 b 사이에서 t 값에 따라 선형 보간을 수행합니다. Clamp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보간 결과가 a와 b 범위 밖에 나올 수 있습니다.

Mathf.Max

public static float Max(float a, float b);

두 실수 중에서 더 큰 값을 반환합니다.

Mathf.Min

public static float Min(float a, float b);

두 실수 중에서 더 작은 값을 반환합니다.

Mathf.Pow

public static float Pow(float f, float p);

주어진 실수 f를 p 제곱한 값을 반환합니다.

Mathf.Sqrt

public static float Sqrt(float f);

주어진 실수의 제곱근을 반환합니다.

삼각 함수

Mathf.Acos

public static float Acos(float f);

주어진 실수의 아크코사인 값을 반환합니다.

Mathf.Asin

public static float Asin(float f);

주어진 실수의 아크사인 값을 반환합니다.

Mathf.Atan

public static float Atan(float f);

주어진 실수의 아크탄젠트 값을 반환합니다.

Mathf.Atan2

public static float Atan2(float y, float x);

x, y 좌표를 사용하여 주어진 점의 아크탄젠트 값을 반환합니다.

Mathf.Cos

public static float Cos(float f);

주어진 각도의 코사인 값을 반환합니다.

Mathf.Sin

public static float Sin(float f);

주어진 각도의 사인 값을 반환합니다.

Mathf.Tan

public static float Tan(float f);

주어진 각도의 탄젠트 값을 반환합니다.


상수

Mathf.PI

원주율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Mathf.Deg2Rad

각도를 라디안으로 변환하는 상수입니다.

Mathf.Rad2Deg

라디안을 각도로 변환하는 상수입니다.

예시

float a = 2.5f;
float b = 3.7f;
float t = 0.5f;

float absA = Mathf.Abs(a); // 2.5
float clampedB = Mathf.Clamp(b, 0, 3); // 3
float lerpResult = Mathf.Lerp(a, b, t); // 3.1
float maxResult = Mathf.Max(a, b); // 3.7
float minResult = Mathf.Min(a, b); // 2.5
float powResult = Mathf.Pow(a, 2); // 6.25
float sqrtResult = Mathf.Sqrt(b); // 1.9235

float sinResult = Mathf.Sin(Mathf.PI / 2); // 1
float tanResult = Mathf.Tan(Mathf.Deg2Rad * 45);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