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nity 카메라(Camera) 컴포넌트

코샵 2023. 3. 25. 10:04
반응형
Unity에서는 카메라(Camera)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게임 화면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카메라 컴포넌트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자세하게 다루어 보겠습니다.

카메라 컴포넌트 프로퍼티

 

Camera.orthographic

orthographic 모드인지 아닌지를 나타내는 bool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aspect

화면의 가로세로 비율을 나타내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fieldOfView

카메라의 시야각을 나타내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nearClipPlane

카메라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물체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farClipPlane

카메라에서 가장 멀리 있는 물체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backgroundColor

카메라 배경의 색상을 나타내는 Color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cullingMask

카메라에서 렌더링할 레이어를 나타내는 LayerMask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targetTexture

카메라 출력을 렌더링할 RenderTexture 를 반환합니다.

 

Camera.cameraType

카메라의 유형을 나타내는 CameraType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stereoEnabled

스테레오 모드가 가능한지를 나타내는 bool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stereoSeparation

스테레오 모드의 카메라 간 거리를 나타내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카메라 컴포넌트 메서드

Camera.ScreenToWorldPoint

Vector3 ScreenToWorldPoint(Vector3 position);

주어진 스크린 좌표(position)를 월드 좌표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Camera.WorldToScreenPoint

Vector3 WorldToScreenPoint(Vector3 position);

주어진 월드 좌표(position)를 스크린 좌표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Camera.ViewportToWorldPoint

Vector3 ViewportToWorldPoint(Vector3 position);

주어진 뷰포트 좌표(position)를 월드 좌표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Camera.WorldToViewportPoint

Vector3 WorldToViewportPoint(Vector3 position);

주어진 월드 좌표(position)를 뷰포트 좌표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Camera.ViewportPointToRay

Ray ViewportPointToRay(Vector3 position);

주어진 뷰포트 좌표(position)를 가리키는 Ray를 반환합니다.

 

Camera.ScreenPointToRay

Ray ScreenPointToRay(Vector3 position);

주어진 스크린 좌표(position)를 가리키는 Ray를 반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