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트 작성 시 유용한 애트리뷰트

2023. 3. 2. 22:09·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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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애트리뷰트는 [] 안에 넣어서 작성한다. 
  • AddComponentMenu("Test/Script") 
컴포넌트 추가 시 해당 폴더에 스크립트가 생긴다
  • UnityEditor.MenuItem("MyMenu/Menu")
  • ContextMenu
컴포넌트 안에서 함수를 실행할 수 있다.
  • ContextMenuItem("Random", RandomNumber")
public class AttributeManager : MonoBehaviour {
	[ContextMenuItem("Random", "RandomNunber")]
    
	public int num;
    
	void RandomNumber() {
		num = Random.Range(0, 100);
	}
}
  • System.Obsolete("위 스크립트는 사용을 제한합니다.")
해당 스크립트를 사용 시 경고 메세지를 출력한다.
  • HelpURL("https://www.naver.com/")
컴포넌트 물음표 버튼을 클릭 시 해당 링크를 띄운다
  • Color
public class Attribute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Color color; // 인스펙터 창에서 색을 설정할 수 있다.
}
public class AttributeManger : MonoBehaviour {
	[ColorUsage(false)] // 알파값이 나오지 않는다. Only RGB
    [ColorUsage(true, true) // HDR을 사용 할 수 있다.
    public Color color;
}
  • Header() 
아래에 public으로 선언된 변수들이 인스펙터에 Header에 적힌 텍스트 별로 나뉜다.
  • Space() 
인스펙터의 변수와 변수 사이 간격을 설정할 수 있다.
  • Multiline()
public으로 선언한 String변수의 줄 길이를 지정할 수 있다. 
  • TextArea(2,6)
public으로 선언한 String변수의 줄 길이를 해당 범위로 조정한다.
  • SerializeField
private로 선언한 변수를 인스펙터 창에 보이게 한다.
  • HideInInspector
public 변수를 인스펙터 창에서 숨긴다.
  • ExecuteInEditMode
유니티의 게임 플레이를 하지 않고도 스크립트를 실행 할 수 있도록 한다. 
  • RequireComponent(typeof(Rigidbody2D))
해당 스크립트를 컴포넌트에 추가할 때 정의 된 컴포넌트가 같이 추가된다.
  • DisallowMultipleComponent
게임 오브젝트에 컴포넌트를 중복으로 추가할 수 없다.
  • System.NonSerialized
직렬화된 자료형을 비직렬화로 변경한다. public 변수여도 인스펙터 창에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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