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개발자로서 게임의 퀄리티를 높이는 것은 중요한데, 그 중에서도 Resolution and Presentation 설정은 게임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Unity의 Project Settings 내의 Player 섹션에서는 이러한 설정들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Resolution and Presentation 내의 주요 프로퍼티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Default Screen Width & Default Screen Height
이 두 옵션은 게임이 처음 실행될 때의 기본 화면 너비와 높이를 설정합니다. 플레이어가 따로 해상도 설정을 변경하기 전까지 이 설정값이 기본으로 사용됩니다.
2. Default Is Full Screen
이 옵션을 체크하면 게임이 전체 화면 모드로 시작됩니다. 체크하지 않으면 창 모드로 시작됩니다.
3. Full Screen Mode
이 설정은 전체 화면 모드의 동작 방식을 결정합니다. 다양한 옵션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Exclusive Fullscreen: 전통적인 전체 화면 모드로, 성능이 가장 최적화됩니다.
- Windowed: 창 모드입니다. 전체 화면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 Fullscreen Window (Desktop): 보더리스 창 모드로도 알려져 있으며, 창의 테두리 없이 전체 화면으로 실행됩니다.
- Maximized Window: 최대화된 창 모드로 실행됩니다.
4. Run In Background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다른 창이나 앱으로 전환했을 때 게임이 백그라운드에서도 계속 실행됩니다.
5. Capture Single Screen
멀티 모니터 환경에서 게임이 하나의 화면에만 표시되도록 하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세요.
6. Display Resolution Dialog
이 설정은 게임 시작 시 해상도와 전체 화면 옵션을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대화상자의 표시 여부를 결정합니다.
7. Supported Aspect Ratios
게임이 지원하는 화면의 가로세로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이러한 비율 중에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Use Player Log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Unity가 player.log 파일에 로그 정보를 기록합니다. 디버깅할 때 유용합니다.
9. Resizable Window
창 모드에서 창의 크기를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게 하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세요.
10. Visible In Background
게임이 백그라운드로 전환되었을 때도 게임 창이 보이게 하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세요.
11. Force Single Instance
게임의 여러 인스턴스가 동시에 실행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세요.
12. Use Mac App Store Validation
Mac App Store에서 게임을 배포할 계획이라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세요.
13. Default Orientation
게임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실행될 때 기본적으로 사용될 화면 방향을 설정합니다.
- Auto Rotation: 디바이스의 물리적인 방향에 따라 자동으로 회전합니다.
- Portrait: 세로 화면 방향을 기본으로 합니다.
- Landscape Left / Right: 가로 화면 방향을 기본으로 합니다. Left와 Right는 화면이 회전되는 방향을 나타냅니다.
14. Aspect Ratio Mode
화면의 가로 세로 비율이 지원되는 비율과 다를 때 어떻게 처리할지 결정합니다.
- Legacy: 구버전의 처리 방식을 따릅니다. 일부 UI 요소가 잘려나갈 수 있습니다.
- Window Size Controls Width / Height: 윈도우 크기가 너비나 높이를 결정합니다. 나머지 방향은 Aspect Ratio에 따라 조정됩니다.
15. Allowed Orientations for Auto Rotation
Auto Rotation이 선택된 경우, 이 항목에서 어떤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는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ortrait와 Landscape만 허용하려면 해당 박스만 체크합니다.
16. Disable Depth and Stencil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깊이와 스텐실 버퍼를 비활성화하여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픽 효과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17. Preserve framebuffer alpha
프레임버퍼의 알파 값을 보존하려면 이 옵션을 사용하세요. 특정 플랫폼에서 화면 렌더링 시 뒷 배경을 보이게 하기 위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8. Use 32-bit Display Buffer
32비트 디스플레이 버퍼를 사용하여 더 높은 색상 정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화면 표시의 질을 높이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세요.
19. Require ES3.1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게임이 최소한 ES3.1 그래픽 API를 요구하게 됩니다. 고급 그래픽 기능을 사용하려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0. Use Legacy Projections
이전 버전의 Unity에서 사용되던 투영 방식을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세요.
21.Render outside safe area
모바일 디바이스, 특히 최신 스마트폰은 화면 가장자리에 노치(Notch) 또는 홀 펀치와 같은 특수한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는 화면의 일부 영역을 차지하여 게임 또는 앱의 내용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afe Area"는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컨텐츠가 안전하게 표시될 수 있는 화면 영역을 의미합니다.
"Render outside safe area" 옵션을 활성화하면, Unity는 이 safe area 외부까지 렌더링을 시도합니다. 이는 전체 화면을 사용하여 게임이나 앱을 더 임펙트 있게 표시하려는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치나 홀 펀치 등의 디자인 요소에 의해 중요한 UI 요소나 게임 내용이 가려질 위험이 있으므로, 이 옵션을 사용할 때는 게임 UI를 디자인할 때 해당 영역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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