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빌더 패턴이란?
빌더 패턴은 복잡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캡슐화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빌더 패턴을 사용하면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빌더 패턴의 장점
-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 객체의 생성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객체의 생성 과정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객체의 생성 과정을 테스트하기 쉽습니다.
Unity에서의 빌더 패턴
Unity에서 빌더 패턴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 복잡한 GameObject를 생성해야 하는 경우
- GameObject의 생성 순서를 제어해야 하는 경우
- GameObject의 생성 과정을 재사용해야 하는 경우
- GameObject의 생성 과정을 테스트해야 하는 경우
Unity에서 빌더 패턴을 사용하는 방법
Unity에서 빌더 패턴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 빌더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 빌더 클래스에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별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 객체를 생성하려는 곳에서 빌더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합니다.
Unity에서 빌더 패턴을 사용하는 예시
다음은 Unity에서 빌더 패턴을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이 예시에서는 Car 클래스를 빌더 패턴을 사용하여 생성합니다.
// Car 클래스
public class Car
{
public string Brand { get; set; }
public string Model { get; set; }
public int Year { get; set; }
public Color Color { get; set; }
}
// CarBuilder 클래스
public class CarBuilder
{
private Car _car;
public CarBuilder()
{
_car = new Car();
}
public CarBuilder SetBrand(string brand)
{
_car.Brand = brand;
return this;
}
public CarBuilder SetModel(string model)
{
_car.Model = model;
return this;
}
public CarBuilder SetYear(int year)
{
_car.Year = year;
return this;
}
public CarBuilder SetColor(Color color)
{
_car.Color = color;
return this;
}
public Car Build()
{
return _car;
}
}
// GameObject를 생성하는 곳
Car car = new CarBuilder()
.SetBrand("Tesla")
.SetModel("Model 3")
.SetYear(2023)
.SetColor(Color.Red)
.Build();
더보기
이 코드는 다음과 같은 GameObject를 생성합니다.
Brand: Tesla
Model: Model 3
Year: 2023
Color: Red
결론
빌더 패턴은 복잡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캡슐화하는 강력한 디자인 패턴입니다. Unity에서 빌더 패턴을 사용하면 복잡한 GameObject를 생성하는 과정을 단순화하고, 객체의 생성 과정을 재사용하고, 객체의 생성 과정을 테스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Unity > Design 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개발 3대 원칙 : DRY, KISS, YAGNI (0) | 2023.08.10 |
---|---|
Unity로 이해하는 상태 패턴 (State Pattern) (0) | 2023.08.09 |
Unity로 이해하는 옵저버 패턴 (Observer Pattern) (0) | 2023.08.08 |
Unity로 이해하는 팩토리 패턴 (Factory Pattern) (0) | 2023.08.07 |
Unity로 이해하는 어댑터 패턴 (Adapter Pattern) (0) | 2023.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