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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서 Rigidbody를 사용하여 오브젝트에 힘을 가할 때 ForceMode는 힘의 적용 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글에서는 다양한 ForceMode 옵션과 각 옵션의 특징, 그리고 사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1. ForceMode 종류
- Force: 힘을 오브젝트의 질량에 비례하여 가속합니다.
- Impulse: 힘을 순간적으로 가하여 오브젝트의 속도를 변화시킵니다.
- Acceleration: 힘을 오브젝트의 질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가속도로 적용합니다.
- VelocityChange: 힘을 오브젝트의 질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속도 변화량으로 적용합니다.
2. ForceMode 옵션 비교
옵션 | 특징 | 사용 시 고려 사항 |
Force | 질량에 비례하여 가속 | 시간에 따라 힘이 누적 |
Impulse | 순간적인 힘 | 질량에 영향을 받지 않음 |
Acceleration | 일정한 가속도 | 질량에 영향을 받지 않음 |
VelocityChange | 일정한 속도 변화량 | 질량에 영향을 받지 않음 |
3. 각 ForceMode 옵션의 특징
Force:
- 가장 기본적인 힘 적용 방식입니다.
- 오브젝트의 질량에 비례하여 가속합니다.
- 힘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면 시간에 따라 힘이 누적되어 오브젝트의 속도가 계속 증가합니다.
Impulse:
- 순간적인 힘을 가하여 오브젝트의 속도를 변화시킵니다.
- 질량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한 속도 변화량을 제공합니다.
- 짧은 시간 동안 큰 힘을 가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Acceleration:
- 힘을 오브젝트의 질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가속도로 적용합니다.
- 시간에 따라 힘이 누적되지 않고 일정한 가속도를 유지합니다.
- 마찰이나 공기 저항과 같은 힘을 시뮬레이션할 때 사용합니다.
VelocityChange:
- 힘을 오브젝트의 질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속도 변화량으로 적용합니다.
- 힘의 크기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속도 변화를 제공합니다.
- 오브젝트의 속도를 빠르게 제어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4. 예시:
- 총알 발사: Impulse 옵션을 사용하여 순간적인 힘을 가하여 총알을 발사합니다.
- 물체 낙하: Force 옵션을 사용하여 중력에 의한 힘을 적용하여 물체를 낙하시킵니다.
- 캐릭터 이동: Acceleration 옵션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이동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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