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ight : 조명

2024. 3. 15. 10:50·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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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유니티는 다양한 조명 유형을 제공하여 게임 개발자들이 현실적인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글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4가지 조명 유형인 Spot, Directional, Point, Area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각 유형의 특징, 장단점, 활용 예시 등을 비교 분석합니다.

조명 유형 비교

유형 특징 장점 단점 활용 예시
Spot 원뿔형 조명 - 집중적인 조명 효과 - 특정 영역 강조 - 범위 제한 - 경계선 명확 - 손전등, 조명, 스포트라이트
Directional 태양광과 유사한 평행 조명 - 넓은 범위 조명 - 그림자 효과 자연스러움 - 방향 조절 제약 - 면적 조명 어려움 - 실외 환경, 햇빛, 달빛
Point 모든 방향으로 빛 발산 - 자연스러운 조명 효과 - 다양한 형태 구현 - 성능 비용 증가 - 넓은 범위 비효율적 - 실내 환경, 전구, 양초
Area 직사각형 면 형태 조명 - 부드러운 조명 효과 - 벽, 창문 등 표현 - 성능 비용 증가 - 복잡한 설정 - 실내 환경, 네온사인, 벽난로

 

Spot Light

  • 특징: 원뿔형 형태의 집중적인 조명을 제공합니다.
  • 장점 
    • 특정 영역을 강조하고 집중적인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쿠기(Cookie)를 사용하여 조명 패턴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조명 범위가 제한되어 있어 넓은 영역을 비추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경계선이 명확하여 자연스럽지 않은 조명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활용 예시: 손전등, 조명, 스포트라이트, 캐릭터 주변 조명 

Directional Light

  • 특징: 태양광과 유사한 평행 조명을 제공합니다.
  • 장점
    • 넓은 범위를 자연스럽게 비출 수 있습니다.
    • 그림자 효과가 자연스럽게 표현됩니다.
  • 단점
    • 조명 방향을 조절하는 데 제약이 있습니다.
    • 면적 조명을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 활용 예시: 실외 환경, 햇빛, 달빛

 

Point Light

  • 특징: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발산합니다.
  • 장점
    • 자연스러운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형태의 조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넓은 범위를 비출 때 성능 비용이 증가합니다.
    • 집중적인 조명 효과를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 활용 예시: 전구, 양초, 가로등

 

Area Light

  • 특징: 직사각형 면 형태로 빛을 발산합니다.
  • 장점
    • 부드러운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벽, 창문 등의 표현에 효과적입니다.
  • 단점
    • 성능 비용이 증가합니다.
    • 설정이 비교적 복잡합니다.
  • 활용 예시: 실내 환경, 네온사인, 벽난로, 창문 빛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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