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샵
끄적끄적 코딩 공방
코샵

인기 글

  • 분류 전체보기 (474) N
    • MongoDB (4)
    • 일기장 (4)
    • Unity (138)
      • Tip (41)
      • Project (1)
      • Design Pattern (8)
      • Firebase (6)
      • Asset (2)
    • 파이썬 (127)
      • Basic (40)
      • OpenCV (8)
      • Pandas (15)
      • PyQT (3)
      • SBC(Single Board Computer) (1)
      • 크롤링 (14)
      • Fast API (29)
      • Package (6)
    • Linux (4)
    • C# (97)
      • Algorithm (11)
      • Window (7)
    • TypeScript (43) N
      • CSS (5) N
    • Git (11)
    • SQL (5)
    • Flutter (10)
      • Tip (1)
    • System (1)
    • BaekJoon (6)
    • Portfolio (2)
    • MacOS (1)
    • 유틸리티 (1)
    • 서비스 (6) N
    • 자동화 (3)
    • Hobby (10)
      • 물생활 (10)
      • 식집사 (0)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최근 댓글

최근 글

반응형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코샵

끄적끄적 코딩 공방

C#

C# 인터페이스란?

2023. 4. 10. 10:23
반응형
C#에서 인터페이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가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 속성 및 이벤트를 정의합니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의 동작을 추상화하고,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입니다. 인터페이스는 다른 클래스와 함께 사용될 수 있으며, 클래스가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의 예

다음은 C# 인터페이스의 간단한 예입니다.

public interface IShape
{
    void Draw();
    int GetArea();
}

public class Rectangle : IShape
{
    public void Draw()
    {
        Console.WriteLine("Drawing Rectangle");
    }

    public int GetArea()
    {
        return 0;
    }
}

위의 예제에서 IShape 인터페이스는 Draw() 및 GetArea()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Rectangle 클래스는 I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Draw() 및 GetArea() 메서드를 구현합니다.


인터페이스의 장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클래스의 동작을 추상화하고,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클래스 간의 느슨한 결합을 유지할 수 있으며, 클래스의 계층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는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인터페이스 활용 방법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클래스의 계층 구조를 단순화하기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클래스 간의 느슨한 결합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계층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Rectangle, Circle, Triangle 클래스가 있다면, 이들 클래스는 모두 I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때문에 IShape 형식으로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다중 상속을 지원하기

C#에서는 클래스가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므로 클래스가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면 클래스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다양한 기능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다형성 구현하기

인터페이스는 다형성을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코드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으며, 다양한 클래스를 대상으로 한 메서드나 함수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

C#에서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의 동작을 추상화하고,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클래스의 계층 구조를 단순화하거나, 다중 상속을 지원하거나,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C#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생성자와 static  (0) 2023.04.12
C#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0) 2023.04.11
C# 제네릭 메서드  (0) 2023.04.09
C# using 문  (0) 2023.04.08
C# 문자열  (0) 2023.04.07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생성자와 static
    • C#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C# 제네릭 메서드
    • C# using 문
    코샵
    코샵
    나의 코딩 일기장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