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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Component : SpriteRenderer

2023. 4. 17.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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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서 SpriteRenderer는 2D 그래픽을 렌더링하는 컴포넌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SpriteRenderer의 기능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priteRenderer 컴포넌트 추가하기

SpriteRenderer 컴포넌트를 사용하려면, 먼저 GameObject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1. Scene 뷰에서 GameObject를 선택합니다.
  2. Inspector 뷰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검색창에서 "SpriteRenderer"를 입력한 후, 결과로 나오는 SpriteRenderer를 선택합니다.

이제 SpriteRenderer 컴포넌트가 GameObject에 추가되었습니다.

SpriteRenderer 속성

SpriteRenderer 컴포넌트는 2D 그래픽을 렌더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컴포넌트에는 다양한 속성이 있으며,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Sprite: 이 속성은 렌더링할 이미지인 Sprite를 설정합니다. Sprite는 Texture를 기반으로 하며, 2D 이미지와 애니메이션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Sprite는 Unity Project 내부의 Sprite Editor를 사용하여 생성하거나, 외부 이미지 파일을 Import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 Color: 이 속성은 이미지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여 Sprite의 색상을 변경하거나, Alpha 값을 조정하여 투명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Sorting Layer: 이 속성은 렌더링 순서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즉, 렌더링 순서를 제어하여 Sprite가 다른 Sprite 위에 렌더링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Sorting Layer는 Project Settings의 Tags and Layers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Sprite Renderer 컴포넌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Order in Layer: 이 속성은 동일한 Sorting Layer 내에서 Sprite의 렌더링 순서를 결정합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여 Sprite의 레이어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SpriteRenderer 사용하기

SpriteRenderer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렌더링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SpriteRenderer 컴포넌트에 렌더링할 이미지(Sprite)를 설정합니다. 이후에는 SpriteRenderer의 속성을 조정하여 이미지를 원하는 대로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Sprite sprite;

    void Start()
    {
        SpriteRenderer spriteRenderer = GetComponent<SpriteRenderer>();
        spriteRenderer.sprite = sprite;
        spriteRenderer.color = Color.red;
        spriteRenderer.sortingLayerName = "Foreground";
        spriteRenderer.sortingOrder = 1;
    }
}

위 코드에서는 SpriteRenderer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렌더링하고 있습니다. 먼저, GetComponent() 함수를 사용하여 SpriteRenderer 컴포넌트를 가져옵니다. 이후에는 SpriteRenderer의 속성을 설정하여 이미지를 렌더링합니다.

결론

Unity에서는 SpriteRenderer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2D 이미지를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SpriteRenderer의 속성을 설정하여 이미지를 원하는 대로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SpriteRenderer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SpriteRenderer를 잘 활용하여 게임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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