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확장형 함수

2023. 6. 18. 11:56·Unity/Tip
반응형

C# 3.0 이후 버전에서는 확장 메서드(Extension Method)라는 개념이 추가되어, C#에서 클래스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확장 메서드는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에서 호출할 수 있는 메서드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먼저 생성한 다음, 확장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Unity에서는 MonoBehaviour 클래스를 상속받는 클래스에서 확장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확장 메서드란?

C#에서는 기본적으로 정의된 클래스에 대해서만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작성한 클래스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C#에서는 확장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확장 메서드는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에서 호출할 수 있는 메서드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즉,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먼저 생성한 다음, 확장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Unity에서의 확장 메서드 사용법

C#의 확장 메서드를 사용하려면, 확장 메서드가 포함될 클래스를 정의하고, 해당 클래스에 정의된 메서드에 this 키워드를 추가합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에서도 해당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Unity에서는 MonoBehaviour 클래스를 상속받는 클래스에서 확장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Transform 클래스에 확장 메서드인 SetX를 추가하는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static class TransformExtensions
{
    public static void SetX(this Transform transform, float x)
    {
        Vector3 position = transform.position;
        position.x = x;
        transform.position = position;
    }
}

위 예제에서는 SetX라는 이름의 확장 메서드를 정의했습니다. 이 메서드는 Transform 클래스에 float형 x값을 받아와서, 해당 Transform 객체의 위치 벡터의 x값을 변경합니다.

확장 메서드의 장점

확장 메서드는 클래스의 기능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개발자가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 보수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C#의 확장 메서드는 다중 상속이 불가능한 언어에서 클래스에 믹스인(mixin)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예제

다음은 위에서 정의한 SetX 메서드를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private void Start()
    {
        Transform myTransform = transform;
        myTransform.SetX(5);
    }
}

위 예제에서는 Start 메서드에서 transform을 가져와서 SetX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객체의 위치 벡터의 x값이 5로 변경됩니다.

결론

C#의 확장 메서드는 기존에 정의된 클래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 유용합니다. Unity에서는 MonoBehaviour 클래스를 상속받는 클래스에서 확장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Transform 클래스에 확장 메서드를 정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간단한 예제를 통해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확장 메서드를 잘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하면, 더욱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Unity >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시 권한 설정 방법  (0) 2023.07.07
Unity에서 스마트폰 화면 항상 켜지도록 설정하기  (0) 2023.07.07
Perlin/Simplex Noise Algorithm  (0) 2023.06.17
Unity 가비지 컬렉션 최적화  (1) 2023.06.13
Binary Space Partitioning (BSP)란?  (0) 2023.06.12
'Unity/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nity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시 권한 설정 방법
  • Unity에서 스마트폰 화면 항상 켜지도록 설정하기
  • Perlin/Simplex Noise Algorithm
  • Unity 가비지 컬렉션 최적화
코샵
코샵
나의 코딩 일기장
    반응형
  • 코샵
    끄적끄적 코딩 공방
    코샵
    • 분류 전체보기 (544) N
      • 상품 추천 (54) N
      • MongoDB (4)
      • 하드웨어 (9)
      • 일기장 (4)
      • Unity (138)
        • Tip (41)
        • Project (1)
        • Design Pattern (8)
        • Firebase (6)
        • Asset (2)
      • 파이썬 (128) N
        • Basic (41) N
        • OpenCV (8)
        • Pandas (15)
        • PyQT (3)
        • SBC(Single Board Computer) (1)
        • 크롤링 (14)
        • Fast API (29)
        • Package (6)
      • Linux (4)
      • C# (97)
        • Algorithm (11)
        • Window (7)
      • TypeScript (39) N
        • CSS (10)
      • Git (11)
      • SQL (5)
      • Flutter (10)
        • Tip (1)
      • System (1)
      • BaekJoon (6)
      • Portfolio (2)
      • MacOS (1)
      • 유틸리티 (1)
      • 서비스 (6)
      • 자동화 (3)
      • Hobby (10)
        • 물생활 (10)
        • 식집사 (0)
  • 인기 글

  • 태그

    긴유통기한우유
    ipcamera
    파이썬
    상품 리뷰 크롤링
    스크립트 실행 순서
    리뷰이관
    스크립트 실행
    cv2
    codingtips
    rtsp
    learntocode
    리뷰관리
    셀레니움
    list
    리스트
    C#
    appdevelopment
    믈레코비타멸균우유
    Python
    devlife
    라떼우유
    codingcommunity
    unity
    스마트스토어리뷰
    쇼핑몰리뷰
    카페24리뷰
    programmerlife
    카페24리뷰이관
    유니티
    programming101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코샵
Unity 확장형 함수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