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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Tip

Unity Debuging

2023. 5. 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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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서는 디버깅을 위한 다양한 도구와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이번에는 디버그 클래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ebug 클래스

Debug 클래스는 디버깅에 유용한 여러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Debug 클래스는 UnityEngine 네임스페이스에 속해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using 문을 추가하여 사용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yClass : MonoBehaviour
{
    private void Start()
    {
        Debug.Log("Hello, World!");
    }
}

위 예제에서는 Start 메서드에서 Debug.Log 메서드를 호출하여 "Hello, World!"를 출력합니다.

Log 메서드

Log 메서드는 디버깅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메서드입니다. Log 메서드는 다음과 같은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 Debug.Log(message)
  • Debug.LogWarning(message)
  • Debug.LogError(message)

Log 메서드는 message 매개변수로 출력할 문자열을 전달합니다. LogWarning 메서드는 노란색으로 출력되며, LogError 메서드는 빨간색으로 출력됩니다.

Break 메서드

Debug.Break 메서드는 디버깅 중에 코드 실행을 일시 중지하는 메서드입니다. 코드 실행이 일시 중지되면 스크립트 에디터에서 디버깅을 할 수 있습니다. Debug.Break 메서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yClass : MonoBehaviour
{
    private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Debug.Break();
        }
    }
}

위 예제에서는 Update 메서드에서 Space 키를 누르면 Debug.Break 메서드를 호출하여 코드 실행을 일시 중지합니다. 일시 중지된 상태에서 스크립트 에디터에서 디버깅을 할 수 있습니다.

Assert 메서드

Assert 메서드는 조건을 검사하여 해당 조건이 false일 경우, 중지하고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Assert 메서드는 다음과 같은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 Debug.Assert(condition)
  • Debug.Assert(condition, message)

Assert 메서드는 condition 매개변수로 조건을 전달합니다. message 매개변수는 조건이 false일 경우 출력할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DrawLine 메서드

DrawLine 메서드는 라인을 그리는 메서드입니다. DrawLine 메서드는 다음과 같은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 Debug.DrawLine(start, end)
  • Debug.DrawLine(start, end, color)
  • Debug.DrawLine(start, end, color, duration)

DrawLine 메서드는 start 매개변수로 시작점을, end 매개변수로 끝점을 전달합니다. color 매개변수는 라인의 색상을 전달합니다. duration 매개변수는 라인이 그려질 시간을 지정합니다.

DrawRay 메서드

DrawRay 메서드는 광선을 그리는 메서드입니다. DrawRay 메서드는 다음과 같은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 Debug.DrawRay(start, direction)
  • Debug.DrawRay(start, direction, color)
  • Debug.DrawRay(start, direction, color, duration)

DrawRay 메서드는 start 매개변수로 시작점을, direction 매개변수로 광선의 방향을 전달합니다. color 매개변수는 광선의 색상을 전달합니다. duration 매개변수는 광선이 그려질 시간을 지정합니다.

결론

Debug 클래스는 디버깅을 위한 다양한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Log, Assert, DrawLine, DrawRay 등 다양한 메서드를 사용하여 디버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Unity에서는 디버깅을 위한 여러 도구와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Debug 클래스는 디버깅에 유용한 여러 메서드를 제공하는데, Log, Assert, DrawLine, DrawRay 등 다양한 메서드를 사용하여 디버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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