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Unity에서는 카메라(Camera)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게임 화면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카메라 컴포넌트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자세하게 다루어 보겠습니다.
카메라 컴포넌트 프로퍼티
Camera.orthographic
orthographic 모드인지 아닌지를 나타내는 bool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aspect
화면의 가로세로 비율을 나타내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fieldOfView
카메라의 시야각을 나타내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nearClipPlane
카메라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물체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farClipPlane
카메라에서 가장 멀리 있는 물체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backgroundColor
카메라 배경의 색상을 나타내는 Color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cullingMask
카메라에서 렌더링할 레이어를 나타내는 LayerMask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targetTexture
카메라 출력을 렌더링할 RenderTexture 를 반환합니다.
Camera.cameraType
카메라의 유형을 나타내는 CameraType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stereoEnabled
스테레오 모드가 가능한지를 나타내는 bool 값을 반환합니다.
Camera.stereoSeparation
스테레오 모드의 카메라 간 거리를 나타내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카메라 컴포넌트 메서드
Camera.ScreenToWorldPoint
Vector3 ScreenToWorldPoint(Vector3 position);
주어진 스크린 좌표(position)를 월드 좌표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Camera.WorldToScreenPoint
Vector3 WorldToScreenPoint(Vector3 position);
주어진 월드 좌표(position)를 스크린 좌표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Camera.ViewportToWorldPoint
Vector3 ViewportToWorldPoint(Vector3 position);
주어진 뷰포트 좌표(position)를 월드 좌표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Camera.WorldToViewportPoint
Vector3 WorldToViewportPoint(Vector3 position);
주어진 월드 좌표(position)를 뷰포트 좌표로 변환하여 반환합니다.
Camera.ViewportPointToRay
Ray ViewportPointToRay(Vector3 position);
주어진 뷰포트 좌표(position)를 가리키는 Ray를 반환합니다.
Camera.ScreenPointToRay
Ray ScreenPointToRay(Vector3 position);
주어진 스크린 좌표(position)를 가리키는 Ray를 반환합니다.
728x90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에서 Resources 클래스 사용하기 (0) | 2023.03.27 |
---|---|
Unity에서 플레이어 데이터를 JSON 파일로 저장하기 (0) | 2023.03.26 |
Unity Navigation Component - 네비게이션 (0) | 2023.03.25 |
Unity 스크립터블오브젝트 : ScriptableObject (0) | 2023.03.24 |
Unity Collider 컴포넌트 (0) | 2023.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