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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서는 스크립터블 오브젝트(ScriptableObject)를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크립터블 오브젝트는 프리팹과 비슷한 개념으로, 스크립트로 구성된 데이터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프로젝트의 에셋으로 저장되며, 게임 오브젝트에서 사용하기 쉬운 형태로 구성됩니다.
스크립터블 오브젝트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데이터를 수정하면 즉시 모든 인스턴스에 적용됩니다.
- 유연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게임 개체와 장면 간에 쉽게 수정, 재사용 및 공유할 수 있습니다.
- 가볍고 효율적입니다. 즉, 처리 및 저장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여 게임 성능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로직과 데이터를 분리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프로젝트를 보다 쉽게 관리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인스펙터 창을 통해 쉽게 구성하고 조작할 수 있는 커스텀 자산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코드를 작성할 필요 없이 게임 오브젝트를 간단하게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터블 오브젝트를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면 됩니다.
- 스크립터블 오브젝트 클래스를 작성합니다.
using UnityEngine;
[CreateAssetMenu(fileName = "New Data", menuName = "Scriptable Object/Data")]
public class Data : ScriptableObject
{
public int intValue;
public float floatValue;
public string stringValue;
}
- 스크립터블 오브젝트를 프로젝트의 에셋으로 생성합니다.
- Project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 Create > Scriptable Object > Data를 선택합니다.
- 생성된 파일을 선택하고 Inspector 창에서 데이터를 수정합니다.
- 게임 오브젝트에서 스크립터블 오브젝트를 사용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Data data;
void Start()
{
Debug.Log(data.intValue);
Debug.Log(data.floatValue);
Debug.Log(data.stringValue);
}
}
위 예시에서는 Example 스크립트에서 Data 타입의 변수를 선언하고 Start 함수에서 데이터를 출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크립터블 오브젝트를 사용하면 게임 오브젝트에서 사용할 데이터를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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