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처 압축 포맷에서 사용하는 용어

2023. 8. 3. 11:07·Unity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텍스처 압축은 그래픽 성능 최적화를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플랫폼별로 권장되는 기본 및 지원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에 대해 설명합니다.

 

먼저 텍스처 압축 포맷에 대한 몇 가지 용어를 이해해봅시다.

  1. 픽셀당 비트(bpp): 단일 텍스처 픽셀에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입니다. bpp 값이 더 낮을수록 텍스처는 디스크와 메모리를 더 적게 차지하며, GPU가 캐시에 더 많은 픽셀을 저장할 수 있어 텍스처 액세스 속도가 향상됩니다.
  2. LDR(Low Dynamic Range): LDR은 0.0(검정) 값과 1.0(흰색) 값 사이에 있는 가장 일반적인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대부분의 이미지 파일(PNG, JPG 등)은 LDR를 사용합니다.
  3. HDR(High Dynamic Range): HDR은 컬러가 0–1보다 더 높은 범위를 가질 수 있는 특수한 이미지 및 텍스처 포맷을 의미합니다. .exr 또는 .hdr과 같은 이미지 파일 포맷이 HDR 이미지 데이터에 자주 사용됩니다.
  4. RGB와 RGBA: RGB는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을 결합하여 컬러 배열을 재현하는 컬러 모델입니다. RGBA는 블렌딩 및 불투명도 변경을 지원하는 알파 채널이 있는 RGB의 버전입니다.
  5. VBR(Variable Bit Rate): 픽셀당 비트가 고정 값이 아니라 실제 콘텐츠에 기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VBR은 크런치 압축과 디스크의 텍스처 크기에만 적용됩니다.

이제 플랫폼별로 권장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을 살펴보겠습니다.

데스크톱: DirectX 11 이상 등급의 GPU가 탑재된 기기에서는 DXT1, BC7 또는 DXT5, BC6H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iOS 및 tvOS: A8 칩 이상을 사용하는 Apple 기기에서는 ASTC 포맷이 권장됩니다. 구형 기기는 PVRTC 압축 포맷을 사용합니다.

Android: Android에서는 ASTC, ETC2, ETC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OpenGL ES 3.1 또는 Vulkan을 지원하는 현대 Android GPU는 ASTC 압축 포맷을 지원합니다. 구형 기기는 ETC 포맷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세부 정보는 지원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 레퍼런스 표를 참조해 보세요.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글에서 만나요!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 게임 오브젝트에 Bouncing  (0) 2023.08.09
Unity의 Rigidbody 구성 요소 이해  (0) 2023.08.08
텍스처 압축 포맷 : ASTC와 ETC2  (2) 2023.08.02
TextMeshPro 한글 글꼴 만들기  (0) 2023.08.01
Unity : Quality Settings  (1) 2023.07.28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nity : 게임 오브젝트에 Bouncing
  • Unity의 Rigidbody 구성 요소 이해
  • 텍스처 압축 포맷 : ASTC와 ETC2
  • TextMeshPro 한글 글꼴 만들기
코샵
코샵
나의 코딩 일기장
    반응형
  • 코샵
    끄적끄적 코딩 공방
    코샵
    • 분류 전체보기 (725)
      • 스마트팜 (0)
      • 상품 추천 (223)
      • MongoDB (4)
      • 하드웨어 (17)
      • 일기장 (4)
      • 파이썬 (130)
        • Basic (41)
        • OpenCV (8)
        • Pandas (15)
        • PyQT (3)
        • SBC(Single Board Computer) (1)
        • 크롤링 (14)
        • Fast API (29)
        • Package (6)
      • Unity (138)
        • Tip (41)
        • Project (1)
        • Design Pattern (8)
        • Firebase (6)
        • Asset (2)
      • Linux (4)
      • C# (97)
        • Algorithm (11)
        • Window (7)
      • TypeScript (51)
        • CSS (10)
      • Git (11)
      • SQL (5)
      • Flutter (10)
        • Tip (1)
      • System (1)
      • BaekJoon (6)
      • Portfolio (2)
      • MacOS (1)
      • 유틸리티 (1)
      • 서비스 (6)
      • 자동화 (3)
      • Hobby (10)
        • 물생활 (10)
        • 식집사 (0)
  • 인기 글

  • 태그

    믈레코비타멸균우유
    리스트
    list
    스크립트 실행
    긴유통기한우유
    learntocode
    appdevelopment
    카페24리뷰
    상품 리뷰 크롤링
    유니티
    리뷰이관
    리뷰관리
    스마트스토어리뷰
    C#
    라떼우유
    쇼핑몰리뷰
    programming101
    codingtips
    codingcommunity
    ipcamera
    devlife
    rtsp
    cv2
    programmerlife
    Python
    파이썬
    unity
    셀레니움
    스크립트 실행 순서
    카페24리뷰이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코샵
텍스처 압축 포맷에서 사용하는 용어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