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처 압축 포맷에서 사용하는 용어

2023. 8. 3. 11:07·Unity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텍스처 압축은 그래픽 성능 최적화를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플랫폼별로 권장되는 기본 및 지원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에 대해 설명합니다.

 

먼저 텍스처 압축 포맷에 대한 몇 가지 용어를 이해해봅시다.

  1. 픽셀당 비트(bpp): 단일 텍스처 픽셀에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입니다. bpp 값이 더 낮을수록 텍스처는 디스크와 메모리를 더 적게 차지하며, GPU가 캐시에 더 많은 픽셀을 저장할 수 있어 텍스처 액세스 속도가 향상됩니다.
  2. LDR(Low Dynamic Range): LDR은 0.0(검정) 값과 1.0(흰색) 값 사이에 있는 가장 일반적인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대부분의 이미지 파일(PNG, JPG 등)은 LDR를 사용합니다.
  3. HDR(High Dynamic Range): HDR은 컬러가 0–1보다 더 높은 범위를 가질 수 있는 특수한 이미지 및 텍스처 포맷을 의미합니다. .exr 또는 .hdr과 같은 이미지 파일 포맷이 HDR 이미지 데이터에 자주 사용됩니다.
  4. RGB와 RGBA: RGB는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을 결합하여 컬러 배열을 재현하는 컬러 모델입니다. RGBA는 블렌딩 및 불투명도 변경을 지원하는 알파 채널이 있는 RGB의 버전입니다.
  5. VBR(Variable Bit Rate): 픽셀당 비트가 고정 값이 아니라 실제 콘텐츠에 기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VBR은 크런치 압축과 디스크의 텍스처 크기에만 적용됩니다.

이제 플랫폼별로 권장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을 살펴보겠습니다.

데스크톱: DirectX 11 이상 등급의 GPU가 탑재된 기기에서는 DXT1, BC7 또는 DXT5, BC6H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iOS 및 tvOS: A8 칩 이상을 사용하는 Apple 기기에서는 ASTC 포맷이 권장됩니다. 구형 기기는 PVRTC 압축 포맷을 사용합니다.

Android: Android에서는 ASTC, ETC2, ETC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OpenGL ES 3.1 또는 Vulkan을 지원하는 현대 Android GPU는 ASTC 압축 포맷을 지원합니다. 구형 기기는 ETC 포맷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세부 정보는 지원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 레퍼런스 표를 참조해 보세요.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글에서 만나요!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 게임 오브젝트에 Bouncing  (0) 2023.08.09
Unity의 Rigidbody 구성 요소 이해  (0) 2023.08.08
텍스처 압축 포맷 : ASTC와 ETC2  (2) 2023.08.02
TextMeshPro 한글 글꼴 만들기  (0) 2023.08.01
Unity : Quality Settings  (1) 2023.07.28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nity : 게임 오브젝트에 Bouncing
  • Unity의 Rigidbody 구성 요소 이해
  • 텍스처 압축 포맷 : ASTC와 ETC2
  • TextMeshPro 한글 글꼴 만들기
코샵
코샵
나의 코딩 일기장
    반응형
  • 코샵
    끄적끄적 코딩 공방
    코샵
    • 분류 전체보기 (727)
      • 스마트팜 (1)
      • 상품 추천 (223)
      • DataBase (0)
        • MongoDB (4)
        • PostgreSQL (0)
      • 하드웨어 (18)
      • 일기장 (4)
      • 파이썬 (130)
        • Basic (41)
        • OpenCV (8)
        • Pandas (15)
        • PyQT (3)
        • SBC(Single Board Computer) (1)
        • 크롤링 (14)
        • Fast API (29)
        • Package (6)
      • Unity (138)
        • Tip (41)
        • Project (1)
        • Design Pattern (8)
        • Firebase (6)
        • Asset (2)
      • Linux (4)
      • C# (97)
        • Algorithm (11)
        • Window (7)
      • TypeScript (51)
        • CSS (10)
      • Git (11)
      • SQL (5)
      • Flutter (10)
        • Tip (1)
      • System (1)
      • BaekJoon (6)
      • Portfolio (2)
      • MacOS (1)
      • 유틸리티 (1)
      • 서비스 (6)
      • 자동화 (3)
      • Hobby (10)
        • 물생활 (10)
        • 식집사 (0)
  • 인기 글

  • 태그

    리뷰관리
    appdevelopment
    ipcamera
    리스트
    스마트스토어리뷰
    카페24리뷰이관
    devlife
    긴유통기한우유
    셀레니움
    cv2
    learntocode
    유니티
    programming101
    카페24리뷰
    스크립트 실행 순서
    rtsp
    codingcommunity
    상품 리뷰 크롤링
    programmerlife
    unity
    codingtips
    쇼핑몰리뷰
    스크립트 실행
    라떼우유
    리뷰이관
    파이썬
    list
    Python
    C#
    믈레코비타멸균우유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코샵
텍스처 압축 포맷에서 사용하는 용어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