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꼴, 특히 한글을 만드는 것은 Unity에서 까다로운 작업일 수 있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 블로그 게시물은 전체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무료 상업용 글꼴 찾기
먼저 폰트 파일이 필요합니다. 상업적으로 무료인 글꼴을 찾을 수 있는 여러 온라인 리소스가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인기 사이트는 눈누입니다. 그래픽 작업에 선호되는 다양한 OTF(OpenType 글꼴)를 제공하는 반면 일반 문서 작업에는 TTF(TrueType 글꼴)가 사용됩니다.
글꼴을 Unity로 가져오기
원하는 글꼴 파일이 있으면 다음 단계는 Unity로 가져오는 것입니다. Unity 프로젝트를 연 후:
- 상단 메뉴에서 '창'을 클릭합니다.
- 'TextMeshPro'를 선택합니다.
- 'Font Asset Creator'를 클릭합니다.
여기 소스 글꼴 파일 섹션에서 다운로드한 글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폰트 에셋 생성기 설정
'Atlas 해상도'를 설정하는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글꼴의 품질을 제어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글꼴이 더 선명하고 선명해집니다. 경험상 모바일에서는 2048로 설정하면 충분하고 PC에서는 4096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문자 집합에서 사용자 지정 문자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글꼴 자산에 포함할 문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한글, 특수문자, 영문자 2350자를 모두 '맞춤 문자 목록'에 복사 붙여넣기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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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꼴 렌더링
이제 렌더링 모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SDFAA_HINTED는 좋은 선택입니다. 글자 크기가 바뀌어도 선명도를 유지하며 윤곽선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SDF32도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드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지만 때로는 훨씬 더 나은 품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RASTER와 SDF의 차이점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RASTER는 일반 텍스트에 적합하지만 SDF는 효과 사용을 허용합니다.
이러한 매개변수를 모두 설정했으면 'Generate'를 클릭하여 SDF(Signed Distance Field)를 생성합니다.
추가 팁
프로젝트에서 글꼴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경우 2350자, 특수 문자 및 영문자를 모두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레이블에만 사용되거나 특정 문자를 강조하는 경우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Static'을 사용하고 사용된 텍스트만 포함합니다.
- 'Dynamic'을 사용하여 공간을 절약하고 사용하지 않는 문자에 대해서도 선명도를 유지합니다.
개발 환경 맞춤 설정
SDF를 만든 후 SDF 재질을 클릭하여 해당 설정을 엽니다. 기본적으로 PC에 이상적인 'TextMeshPro/DistanceField'를 사용합니다. 모바일용으로 개발 중이라면 TextMeshPro/Mobile/DistanceField로 전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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