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텍스처 압축은 그래픽 성능 최적화를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플랫폼별로 권장되는 기본 및 지원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에 대해 설명합니다.
먼저 텍스처 압축 포맷에 대한 몇 가지 용어를 이해해봅시다.
- 픽셀당 비트(bpp): 단일 텍스처 픽셀에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입니다. bpp 값이 더 낮을수록 텍스처는 디스크와 메모리를 더 적게 차지하며, GPU가 캐시에 더 많은 픽셀을 저장할 수 있어 텍스처 액세스 속도가 향상됩니다.
- LDR(Low Dynamic Range): LDR은 0.0(검정) 값과 1.0(흰색) 값 사이에 있는 가장 일반적인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대부분의 이미지 파일(PNG, JPG 등)은 LDR를 사용합니다.
- HDR(High Dynamic Range): HDR은 컬러가 0–1보다 더 높은 범위를 가질 수 있는 특수한 이미지 및 텍스처 포맷을 의미합니다. .exr 또는 .hdr과 같은 이미지 파일 포맷이 HDR 이미지 데이터에 자주 사용됩니다.
- RGB와 RGBA: RGB는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을 결합하여 컬러 배열을 재현하는 컬러 모델입니다. RGBA는 블렌딩 및 불투명도 변경을 지원하는 알파 채널이 있는 RGB의 버전입니다.
- VBR(Variable Bit Rate): 픽셀당 비트가 고정 값이 아니라 실제 콘텐츠에 기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VBR은 크런치 압축과 디스크의 텍스처 크기에만 적용됩니다.
이제 플랫폼별로 권장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을 살펴보겠습니다.
데스크톱: DirectX 11 이상 등급의 GPU가 탑재된 기기에서는 DXT1, BC7 또는 DXT5, BC6H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iOS 및 tvOS: A8 칩 이상을 사용하는 Apple 기기에서는 ASTC 포맷이 권장됩니다. 구형 기기는 PVRTC 압축 포맷을 사용합니다.
Android: Android에서는 ASTC, ETC2, ETC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OpenGL ES 3.1 또는 Vulkan을 지원하는 현대 Android GPU는 ASTC 압축 포맷을 지원합니다. 구형 기기는 ETC 포맷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세부 정보는 지원되는 텍스처 압축 포맷 레퍼런스 표를 참조해 보세요.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글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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